◑ 떡국을 먹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음력 첫날을 기념하는 설날은 한 해의 첫 식사로 떡국을 먹는 것으로엄청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전통은 설날에 떡국을 먹으면 나이가 한 살 더해진다는 믿음으로 이 관습의 정확한 기원은 불분명하지만, 조선왕조의 역사적 문서에 따르면 떡국이 수세기 동안 설날 의식의 일부였음을 시사합니다.
떡국은 단순한 요리 그 이상입니다. 새로운 시작, 장수, 번영과 관련된 상징적 의미 를 담고 있습니다.흰떡을 사용하는 것은 순수함을 상징하며 지난 한 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작 을 의미합니다. 떡의 길쭉한 모양은 장수와 가문의 번영 을 의미하며,떡을 길게 늘이는 행위는 사람의 수명과 재물복 도 늘어나라는 것을 의미한답니다.또한 떡의 둥근 모양은 동전과 유사하여 부와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꿩고기로 만든 떡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여 이제는 쇠고기가 일반적인 재료가 되었습니다. 과거 꿩 대신 닭고기를 사용하면서 상황 변화에 따른 전통의 적응성을 보여주는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떡국은 요리의 측면을 넘어, 장수와 번영을 기원하는 조상들의 염원을 담고 있어 깊은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우리 조상들은 새해 첫날을 맞아 흰떡으로 끓인 떡국을 먹으며 한 해의 시작을 정성스러운 마음과 예를 다하며 맞이하였습니다.
그리고 설날에 먹는 음식에 대한 깊은 의미를 담고 덕담을 나누면서 새해첫날에 서로 장수를 기원하고 부자 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을 나누기도 하였답니다.
의례적으로 설날이면 먹어왔든 무슨 떡국 한 그릇에 숨어 있는 의미가 이렇듯 많았다니 올해 떡국을 대하는 자세는 조금 달라질 듯합니다.